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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기획 입문 : 성공적인 기획연출 전략 (36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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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기획 입문 : 성공적인 기획연출 전략

"공연예술축제의 기획부터 재정운영 홍보 그리고 성공적 개최 전략까지" 전체
  • 강사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 수강기간
    365
  • 커리큘럼
  • 학습시간
    5시간 23
  • 학습단계
    초급/중급/전문가/전체
28,000원
공연예술축제의 기획부터 재정운영 홍보 그리고 성공적 개최 전략까지
공연축제기획자로 발돋움 하기 위한 입문 강의!!
 

이 강의는 축제 중에서도 공연예술축제를 기획하고 연출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전 과정을 다루고 있다.

강의는 축제의 기획 연출 재정운영 홍보 시공간 전략 등 각 단계에 따라 반드시 필요한 이론적 강의와 함께 생생한 실제의 사례를 들어 실전적으로 진행된다.

현대 축제의 종류를 개괄하고, 그 기반 위에서 누구를 위한 축제를 어떻게 프로그램할 것인지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광주비엔날레를 분석한다.

그리고 축제기획에서 반드시 필요한 재정 조달과 운영의 생생한 현장 사례를 들어 전달한다. 국내외 축제의 사례와 함께 재정 결산내역을 분석해 재정 조달과 운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어 온라인 오프라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전수한다. 이때도 세계무용축제, 과천 마당극 등 성공적인 축제들이 어떻게 홍보를 했는 지 사례를 분석한다.

그 뒤 광주비엔날레 칼라피플 퍼포먼스 한밤의 비엔날레 지하철 예술무대 등 다양한 축제들의 시간공 전략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함께 분석하며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토대로 삼는다.

이 강좌는 축제기획자로 첫발을 내딛는 문화기획자들을 대상으로 한 입문강의이기도 하다.

 
​□ 강사명: 윤성진


공연예술기획 210 대표

지하철예술무대 프로듀서
2002 광주비엔날레 축제행사 프로그래머
뮤지컬 블루사이공 프로듀서
 
1.누구를 위한 축제인가 (30분)
1) 축제의 기원과 정의
2) 축제의 성립배경
3) 축제의 기능과 효과
4) 축제의 종류
5) 현대 축제의 당면과제

2.누가 만드는 축제인가 (32분)
1) 축제조직의 단계별 형태 변화
2) 축제 조직의 다양한 형태
3) 축제 조직 구성 및 업무
4) 축제 조직의 효율적 운영

3.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30분)
1) 축제 프로그램이란
2) 축제 프로그램 선정시 고려사항
3)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
4) 축제프로그램은 누가 구성하는가
5) 축제 프로그래밍 사례
6) 프로그램 기획시 고려사항
7) 프로그래밍 사례 : 광주비엔날레

4.첫째는 돈, 둘째도 돈, 셋째도 돈 - I (29분)
1) 재원조성과 스폰서링
2) 어떤 자금을 누구에게서 지원받을 것인가
3) 재원조성 담당자
4) 재원조성을 위한 프로세스
5) 협찬제안서 작성방법
6) 재원조성 사례 : 95년도 광주비엔날레

5.첫째는 돈, 둘째도 돈, 셋째도 돈 - II (25분)
1) 예산계획 및 재정운영시 고려사항
2) 예산 계획 담당자
3) 예산 계획의 두가지 방향
4) 사례(1) : 아비뇽 페스티벌의 예산책정과 집행
5) 사례(2) : SIDance 세계무용축제 지출예산액
6) 사례(3) : 독립예술제 99년도 재정 결산내역

6.열광하는 관객들을 만나기 위해 (28분)
1) 마케팅 4요소와 축제 마케팅
2) 마케팅 이벤트와 마케팅 캠페인
3) 티켓판매와 예매관리 및 Box Office 관리
4) 마케팅팀 역할
5) 열광하는 관객들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전략

7.온라인 홍보와 온라인 마케팅 (26분)
1)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의 필요성
2)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방안
3) 축제 웹사이트 구축
4) 예술 축제 웹사이트 소개
5) 사례(1) : 서울 프린지 페스티벌
6) 사례(2) : 세계무용축제
7) 사례(3) : 과천 마당극제

8.축제를 어떻게 알릴 것인가 (29분)
1) 축제홍보시 고려사항
2) 홍보매체 및 홍보활동에 따른 종류
3) 축제 홍보 단계
4) 홍보 상황실 및 Press Center 업무
5) 보도자료 작성 내용 및 검토사항
6) 축제의 해외홍보

9.축제 시설과 축제의 시공간 전략 (37분)
1) 축제의 시공간 전략이란
2) 도시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축제
3) 성공사례(1) : 광주비엔날레 축제의 시공간 전략
4) 성공사례(2) : 칼라피플 퍼포먼스
5) 성공사례(3) : 한밤의 비엔날레
6) 성공사례(4) : 지하철 예술무대
7) 시공간 전략의 실패사례

10.함께하는 축제네트워크를 꿈꾸며 (36분)
1) 축제 네트워크의 필요성
2) 축제 네트워크의 활용
3) 한국 국제예술축제연합의 역할
4) 축제 네트워크의 문제점
5) 축제기획전문가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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