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한옥마을에서 봄 꽃 사진 잘 찍어보기

글쓴이 ricerice11   조회 862   댓글 0   좋아요 0 9달전, 2017-12-22 15:11:15.0
꽃이 핀다.

요며칠 따뜻한 봄바람이 불자, 기다린듯 꽃망울을 터트리는 산수유, 매화가 반갑다. 봄을 알리는 꽃을 바라만 봐도 겨우내 움츠려있던 마음에 활력이 더해진다. 어떻게 하면 봄꽃을 더 아름답게 찍을 수 있을까.

 <봄날은 간다>를 들으면 눈물이 난다는 지인이 있다.

아름다운 봄날의 짧음이, 이내 지나가 버리고 마는 인생같아서 그럴것이다. 아름다운 사진은 원래 아름다운 것을 찍은 것이 아니라 별것 아닌것이라도 아름답게 표현한 것이다. 많은 이들이 아름답고 대단한 피사체를 찾아 찍지만, 이렇게 찍은 사진은 금방 싫증이 나고 만다. 사진을 아름답게 찍기위해서는 사진의 기본이 되는 빛, 색, 조형, 프레임에 충실하면 된다.



위의 사진을 보자.

누구나 이렇게 찍을 수 있는 평범한 사진이다. 빛과 색, 조형이나 프레임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아서 그렇다. 이 사진을 찍은 유일한 이유는 산수유 꽃을 탐하는 새 때문이었다.  같은 피사체(대상)이 된 산수유꽃에서도 아래와 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흐린날이였지만, 빛에 대한 생각도 했고, 노란색을 어떻게 아름답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짧은 고민도 했다. 무수하게 많은 산수유꽃무리속에서 이제 막 피려고 하는 꽃봉우리를 찾아내곤, 어떻게 배치할까에 대한 생각, 필요한 것을 드러내고 불필요한 것을 드러내지 않게 하는 프레임에 대한 고민도 했다.



빛과 색. 꽃 사진을 찍을때는 아침이나 흐린날의 빛이 좋다.

햇빛이 강한날보다는 흐린날의 빛이 더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표현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첫 사진처럼 흐린날이라도 배경에 하늘이 들어가면 산만해진다. 그래서 나는 산수유꽃 주위를 돌다가 약간 높은곳에 무리지어 피어있는 꽃과 땅을 배경으로 삼았다.  흐린날은 대체로 빛의 밝기가 고르기에 노출차를 이용해 주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망원렌즈나 마크로렌즈의 선택과 조리개의 개방으로 확실한 배경분리가 필요하다.

두번째 고민. 색을 어떻게 표현할까다.

배경이 되는 산수유 꽃무리들이 아름답게 뭉게진 파스텔톤의 노랑을 표현하고 싶었다. 어릴적 봄이 어떻게 오나 궁금해서 산 고개마루에 올라갔을 때의 느꼈든 '아련한 봄날의 느낌'을 담고 싶었다. 그래서 105mm 마크로렌즈로 가까이 다가가서 조리개로 배경이 아름답게 뭉게지도록 조절했다. 그 결과 막 피려고 하는 꽃망울은 선명하게, 이미 활짝 핀 꽃무리와 땅은 뭉게지게 표현되었다.



조형 : 산수유꽃과 비슷하지만 다른 생강나무꽃이다.

스파이시한 꽃 향이 매혹적이다. 이 사진을 찍을 때 주요 피사체를 어떻게 배치할까에 대한 고민인 사진의 조형성을 생각했다. 전면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가지와 왼쪽 상단에 조금 걸쳐있는 가지와 꽃이 단조로움을 해소해준다. 왼쪽 아래로 향하고 있는 꽃망울을 둘러싼 외피도 뭔가 다른 생각을 하게 해준다. 식물이지만 살아 움직이는 곤충의 모습같기도 하고, S라인으로 대각선으로 굽은 가지가 역동적인 느낌도 든다. 사진을 찍을때 아무 생각없이 찍지말고 천천히 관찰하면서, 구성과 조형에도 신경을 써서 찍어보자.



프레임 : 프레임은 카메라 파인더로 보이는 대상을 한정하는 것이다.  

즉 필요한것을 드러나게 하고, 불필요한것을 드러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꼭 필요한 것을 넣기 위해 뒤로 물러나거나, 불필요한것을 빼기위해 앞으로 다가가는 행위, 렌즈의 줌링을 조절하여 사진에 담을 피사체의 범위를 한정하는 모든것이 프레임이다. 무수하게 피어있는 매화를 다 넣는다면, 산만해질것이다. 그래서 최대한 단순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배경과 주요 피사체의 분리도 중요하다. 위의 사진에서는 빛의 밝기를 이용해서 배경을 분리했다. 즉 스팟노출로 빛이 들어오는 매화에 노출을 맞추면, 밝은 매화에는 적정노출이 되지만, 빛이 어두운 배경은 노출부족으로 검게 나온다. 또 적절한 조리개의 조절로 주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했다.



단순화와 대비 : 사진은 뺄셈이다.

초보자들은 카메라 파인더를 보면서 자꾸만 욕심을 낸다. 이것도 넣고 싶고 저것도 넣고싶어 화면 가득 많은 것을 채워서 셔터를 누른다. 그러나 이렇게 찍은 사진은 어느것 하나도 제대로 보이지 않고, 다른 사람의 시선도 끌지 못한다. 사진은 선택과 집중이다. 수많은 대상들중에서 시선을 끌만한 대상을 선택하고 이를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주요 피사체를 강조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가 '단순화'다. 대상을 단순화시키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강력한 효과를 가진 기법이 '대비'다. 위 사진처럼 명암에 의한 대비, 아래 사진처럼 초점대비, 보색대비, 형태대비, 심리적 대비 등 여러가지 대비를 이루는 요소들을 사용하면, 시선을 단번에 끌 수 있는 사진이 된다.



메시지 : 사진에 이야기를 담았다면, 정말 아름다운 사진이다.

사진도 문법을 가진 만국공통어라면, 메시지의 전달이 분명해야 한다. 이 메시지의 분명한 전달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사진미학의 핵심인 '빛 Light , 색Color, 조형Design, 프레임Frame'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사진을 잘 살펴보자. 숲속 소나무 사이로 비쳐드는 부드러운 빛을 이용하여 진달래꽃봉우리를 돋보이게 하였고 배경을 어둡게 처리하였다.(빛). 진달래의 진분홍색과 배경의  암녹색을 이용한 보색대비로 진달래를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색). 왼쪽 하단에서 중앙으로 이어지는 나무줄기와 전면의 꽃봉우리와 바로 뒤의 꽃봉우리가 적절한 형을 이루고 있다.(조형). 사진의 테두리 부분을 어둡게 처리하여 시선이 진달래로 집중하도록 하였다.(프레임).



이제 막 꽃망울을 열고 있는 살구나무 꽃(아래).

아기의 고사리손이 귀엽고 이쁘듯, 막 꽃망울을 피워올리고 있는 모습은 참 이쁘다. 만개한 꽃도 좋지만, 꽃봉우리를 찾아서 찍어보자. 그러면서 굵은 나무줄기를 배경으로 배치하면, 여러가지 대비가 된다. 부드럽다|딱딱하다, 새로운 시작|늙음.....



화이트 밸런스조절로 멋진 배경만들어 보자.

아침엔 대체로 청색이 강하다. 이 청색을 더 강조하기 위해서 화이트 밸런스를 백열등 모드로 설정하여 매화를 찍어보자. 그러면 파란색이 더 강조되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온다. 화이트 밸런스는 빛의 반대색을 강조하는 원리다. 즉 백열등의 원래 불빛은 따뜻한 느낌이 나는 주황색에 가깝지만, 이 모드는 반대색인 청색을 강조하여 표현해준다. 매화꽃은 백색이므로 청색의 영향은 덜 받지만, 원래 어둡고 푸른기가 있던 배경은 환상적인 블루로 나왔다. 집에서라면, 형광등을 조명으로 삼고 화이트 밸런스를 백열등 모드로 해도 된다. 비가 올때 찍으면 더 신비스러운 느낌이 난다.



배경의 처리 : 꽃사진을 잘찍는 핵심중의 하나가 배경처리이다.

단순하게 처리하는 것은 당근이지만, 배경이 아름답게 뭉게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려면 아래의 사진처럼 복숭아꽃을 잘 살펴보면서, 뒤쪽이 확 트인 꽃가지를 찾아 찍으면 된다. 꽃가지 뒤로 나무줄기나 꽃들이 많이 있으면, 뭉게짐도 덜하고 산만하여 눈길이 오래 머물지 못한다. 또 하나 아래 사진은 보색대비를 적절히 활용했다. 분홍의 보색은 연두색이다. 분홍색 복사꽃을 더 돋보이게 하기위해 연두색 나뭇잎을 배경으로 처리하였다



빛의 밝기차이를 이용한 명암대비: 이른 아침 숲속 벚꽃 잎으로 비스듬하게 내리는 빛을 효과적으로 이용했다.

흰색에 가까운 벛꽃잎에 빛이 들어오고 있으므로, 노출측정은 스팟노출(벛꽃의 흰꽃잎에만 노출을 측정)로 노출값을 측정하면, 배경은 노출부족이 되어 어둡게 나온다. 이렇게 빛이 측광이나 반역광으로 들어올때 사진을 찍으면, 훨씬 더 입체적인 사진이 된다. 주요 피사체를 돋보이게 할때 많이 쓰는 명암대비를 이용한 사진이다.



꽃 사진을 찍는 시점 : 꽃 사진을 가장 이쁘게 찍으려면, 아침 일찍이 좋다.

아침해가 뜰때는 빛이 부드럽고 숲속으로 비스듬이 내리는 빛을 이용하여 명암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긴 그림자가 생기므로 힘있는 사진이 되며, 바람도 잔잔하여 흔들리지 않는 꽃사진도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꽃이 생기있어 싱그러운 느낌이 더 강조된다.





가로 포맷이 좋을까? 세로 포맷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가로로 긴 대상은 가로 포맷으로, 세로로 긴 대상은 세로 포맷으로 찍는다. 이 사진은 같은 장소에서 포맷만 달리하여 찍어본 사진이다. 그 결과 위 사진은 벚꽃아래 있는 집이 강조된 느낌이고, 아래 사진은 만개한 벚꽃나무가 더 강조되었다. 어느것이 더 좋은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분위기를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포맷을 달리하면 된다.



이쁜것을 이쁘게 찍은 사진은 좋은 사진이 아니다.

사진에 자신의 느낌, 마음을 담았을때라야 진정 좋은 사진이다. 또 보는 사람의 마음에 잔잔한 파문을 불러 오는 사진이 정말 좋은 사진이다. 벚꽃이 만발한 봄날 아침, 학교에 가는 아이들의 뒷모습이 짠하였다. 이렇게 좋은 봄날 사무실에 틀여밖혀 일해야 하는 일상의 모습 같기도 하고, 나른했던 봄날의 추억에 떠올랐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진미학의 핵심이 '빛 Light , 색Color, 조형Design, 프레임Frame'이다.

사진을 찍을때마다 LCDF를 명심하고 촬영하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그러나 좋은 사진을 찍기위해 더 중요한 것은 열정이고,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가는 일이다. 사진은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사진은 삶의 흔적을 담은 것이고, 이 흔적을 담기위해서는 밖으로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카메라를 들고 꽃피는 봄속으로, 삶의 현장으로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활력 가득한 봄이다.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가자.^^

*이 사진은 남산한옥마을과 필동 남산자락에서 촬영해습니다.


김원섭 선생님의 사진강의 보러가기 http://photonschool.kr/search?q=%EA%B9%80%EC%9B%90%EC%84%AD
글 출처: https://blog.naver.com/gida1/8006533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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